-
강아지 붉은 반점?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 IMT카테고리 없음 2023. 5. 3. 17:06
혈소판 감소증으로 인한 출혈 반점 1.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 IMT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은 일반적으로 감염과 싸우는 신체의 면역 체계가 혈소판을 손상시키고 파괴하기 시작하는
상태입니다.
혈소판은 혈액을 응고하고 출혈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세포입니다.
혈소판이 충분히 파괴되면 자발적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혈액이 손실되면 빈혈(적혈구 수가 적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 원인
대부분의 강아지에서 근본적인 원인 없이 발생합니다.
다른 경우에서는 신체가 혈소판을 손상시키고 파괴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나 유발 요인이 있습니다.
유발 요인에는 감염성 또는 염증성 질환, 특정 종류의 약물 또는 일부의 경우 기저 암이 포함됩니다.
3.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의 징후
일반적인 임상 징후는 출혈입니다.
*피부에 타박상
*코나 입에서 출혈
*대변의 혈흔
*구토에 피
*소변의 혈액
일부에서는 출혈이 발생한 위치에 특별한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뇌에서 출혈이 발생할 경우 신경학적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혈액이 손실되어 빈혈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창백한 잇몸
*빠른 심박수
*식욕 감소
*무기력함
4.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 진단
해당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혈소판 수, 응고 시간 및 빈혈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실시합니다.
일반적인 신체 기관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다른 혈액 검사를 실시하고 요로 감염의 증거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 검사를 실시합니다.
또한 흉부 및 복부의 영상 촬영이 권장됩니다.
X-ray, CT, 초음파 스캔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으로 내원한 푸들 사례입니다.
미용실에서 미용 후 피부가 안 좋은 것 같다고 해서 내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언뜻 보면 피부병인 것처럼 보이지만 피부에 생긴 출혈 반점입니다.
혈액 검사를 실시하여 혈소판(PLT) 수치가 매우 감소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은 면역 매개성인 원발성 혈소판 감소증과 다른 원인(약물, 종양, 감염성 질환)에 의한 2차적 혈소판
감염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아이는 혈액원충검사 모두 음성, 스크리닝검사에서 특이점을 찾을 수 없어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으로 진단 후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위장관내 출혈로 인해 빈혈이 진행돼서 수혈 2회 후 약물치료 중에 있습니다.
면역 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은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면역계가 교란되어 자기 몸을 공격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스트레스, 외부환경온도의 변화, 호르몬 변화, 백신(예방접종), 수술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백신과의 연관성은 없는 것 같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경험적으로는 일교차가 심해지는 가을철에 주로 볼 수 있는 질환인 것 같습니다.
때로는 피부에 보이는 증상이 단순 피부병이 아닌 경우가 있으므로 이 경우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고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는 게 좋겠습니다.